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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외형복원 덴트와 판금은 어떤 상황에서 해야하나?!

 

차량의 작은 접촉사고나 운전미숙으로 어딘가에 긁혔을때 찌그러지거나 움푹 들어가는 상황이 발상하는데 뭐 이정도 쯤이야?! 하고 타고다닌다면 외관상 보기 좋지 않음은 물론이고 차량이 부식으로 인해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차량을 수리하는 방식으로 덴트 수리와 판금도색 수리가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 덴트 수리나 판금도색 수리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덴트의 개념과 작업방법은 움푹 들어간곳이나 흠집 혹은 찌그러진 부위를 수리할 때 도장면에 영향을 주지 않고 복구하는 방법입니다 가벼운 접촉사고나 차체에 생긴 흠집이나 충격으로 움푹 들어간 곳, 찌그러진 부위를 원래 모습대로 복원하는 작업으로 도장면의 도막을 벗겨내지 않고 할 수 있으며 덴트 전용 공구를 이용하게 됩니다. 덴트에 사용하는 장비는 덴트로드와 글루덴트가 있는데 덴트로드는 틈 사이에 장비를 넣어 표면을 안에서 바깥으로 펴내는 작업을 하는 공구입니다 글루덴트는 덴트로드를 넣을 틈이 적당히 않을 때 사용하게 되는데, 표면에 글루탭을 붙인 후에 밖으로 당겨 원래 모습대로 복원시키는 작업에 사용합니다.

 

 



 

판금의 개념과 작업 방법으로는 덴트보다는 조금더 심하게 상처가있을겅우에 판금을 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철판이 찌그러졌을때 철판을 평평하게 하는 작업입니다. 얇고 넓게 조각을 낸 금속판으로 이를 소형변형 시켜 자동차의 변형된 부분의 패널을 원래의 모양으로 회복시키는 등의 가공을 하는 것으로 철판이 찌그러지면 도장 면이 손상되었을때 도색으로만 복원이 되지 않기 때문에 도장 전 철판을 평탄하게 해주는데 이것을 판금이라 합니다 판금은 덴트로는 복원하기 어려운 경우 시공을 하게 되며 도막을 다 벗겨낸 후 용접, 슬라이딩 헤머 및 공구들을 이용해 작업하기 때문에 도장면에 손상이 발생하는데요 이로 인해 판금 후엔 도장 작업도 하게 됩니다.

 

 

즉 도장이 벗겨지지 않고 살짝 흠이 생기거나 조금 들어간 부분의 복원을 해야하는 경우에는 덴트를 하시는게 맞고 도장면이 긁히거나 심하게 찌글어졌을 경우에는 판금도색 시공이 옳습니다 덴트 시공이나 판금도색 시공을 하는 경우가 많은 이유중 하나가 자동차에 흠이 발생했을때 부품 교체를 해야할 수 도 있는제 비용도 비용이지만 나중에 중고차로 내놓을 경우 차량 가격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웬만한 큰 사고가 아니고서는 덴트나 판금도색 시공을 통해 복원이 가능하고 저렴한 비용이기에 많은 분들에게 인기가 좋은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렴한 금액을 안내하는 정비소 보다는 검증된 업체를 통해 수리를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요즘 타고다니는 차가 자꾸 돈달라고 하는 바람에 차에 대해 잘 몰랐던 제가 차에 조금씩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알면 알수록 잼있기도 하구요 차에 대한 기본적인 부분을 알고있어야 겠다 하는 생각과 함께 조금씩 이 정보들을 공유해봐야겠다는 생각도 함게 들고 있네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있을 수 있는 정보들을 기준으로 이런 상황에 맞닥쳤을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다음에는 장거리 운전시 차량관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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