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B C D.. 세그먼트 차량등급 정리해봅니다.
신차가 나오거나 론칭을 하면 세그먼트 어쩌구 저쩌구 하는 말들을 듣게 되는데요 자동차 매장에가서 구경을 하다보면 종종 듣는 경우도 있지요 이해를 돕기 위해 국내 자동차 시장은 경차, 소형, 중형, 대형 이 네가지에 준준형, 준대형 개념을 더해서 6가지 정도로 차량등급을 구분짖는데 해외에서는 각각 나라나 지역마다 다른 기준으로 차량등급을 나누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언급되는게 유럽에서 쓰는 세그먼트인데요 '차량 세그먼트(Vehicle segment)'는 형식적인 특성이나 규저은 없다고 합니다 정의가 애매하지만 형식적인 특성이나 규정은 없다고 합니다. 세그먼트는 크게 9가지 등급으로 나누는데 있는데요 일부자동차 업계에서는 A~F 세그먼트를 국내 분류방법과 동등한 개념으로 보는데 중복되는 경우들도 많다고 합니다.
통상적으로 유명브랜드의 모델 비교에 기초하여 세그먼트를 나누는 기준이라 생각하시면 되구요 세그먼트는 유럽위원회(Europen Commission)에서 정의한 것을 기준으로 한다고 합니다 각각 세그먼트 별로 차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 세그먼트 (Mini cars)로 분류되는 차종으로는 파사트 500, 미니, 닛산 미크라, 포드 카, 도요다 iQ, 폭스바겐 업, 쉐보레 스파크, 현대 i10, 모닝 등이 A세그먼트에 해당하는 차량입니다.
B 세그먼트 (Small cars)에는 푸조 208, 혼다 피트, 도요다 야리스, 폭스바겐 폴로, 시트 이비자. 닛산 마치, 미쓰비시 아트라쥬, 다시아 로간, 스코다 파비아, 알파르메오 미토, 시트로앵 C3, 포드 피에스타, 마쓰다 데미오, 피아트 푼토, 오펠 코르사, 현대 i20, 르노 클리오, 르노 조이 등이 있습니다.
C 세그먼트( Medium cars)에는 도요다 코롤라, 포드 포커스, 시트로앵 C4, 시트로앵 DS4, 쉐보레 크루즈, 오펠 아스트라, 미쯔비시 랜서, 혼다 시빅, 현대 엘란트라, 마쯔다 3, 닛산 센트라, 푸조 308, 푸조 408, 르노 메간, 르노 플루언스, BMW M1, 메르세데스 A 클래스, 아우디 A3, 타타 만자, 피아트 티포, 폭스바겐 골프, 폭스바겐 제타, 알파로메오 졸리에타 등이 있습니다.
D 세그먼트 (Large cars)에는 알파로메오 줄리아, 아우디 A4, BMW 3 시리즈, 캐딜락 ATS, 인피니티 Q50, 재규어 XE, 메르세데스-벤츠 C 클래스, 푸조 508, 볼보 S60, 르노 탈리스맨, 시트로앵 C5, 스바루 레거시, 포드 몬데요, 도요다 캠리, 혼다 어코드, 현대 쏘나타, 폭스바겐 파사트, 미쯔다 6, 닛산 알티마, 오펠 인시그니아 등이 있습니다.
E 세그먼트 (Executive cars)에는 BMW 5 시리즈, 메르세데스 벤츠 E 클래스, 아우디 A6, 재규어 XF, 시트로앵 C6 마세라티 가블리 볼보 S80, MKZ, 크라이슬러 300C, 도요다 아발론, 쉐보레 임팔라, 현대그랜져 등으로 E 세그먼트는 북미 중형 럭셔리카가 해당하며 길이 5,000mm의 고급 사양 차량이 해당된다 보시면 됩니다.
F 세그먼트 (luxury cars)에는 아우디 A8, BMW 7시리즈, 재규여 XJ, 렉서스 LS, 제네시스 G90,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메르세데스 벤츠 S클래스, 제네시스 EQ900등이 있습니다.
J 세그먼트 (Sport Utility Cars, SUV)에는 BMW X5,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메르세데스 벤츠 M클래스, 포르쉐 카이엔, 랜지로버 스포츠, 포드 이스케이프, 혼다 CRv, 기아스포티지, 폭스바겐 투아렉, 볼보 XC90등이 있으며 J 세그먼트는 오프로드 차량을 포함한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M 세그먼트 (Multi purpose cars)에는 왜건, 미니밴, 기아 카니발, 골프스포츠밴, 르노 에스파스, 메르세데스 벤츠 R클래스 등이 있으며 다목적 차량으로 분류됩니다.
S 세그먼트 (Sports coupe, Sports cars)에는 메르세데스 벤츠 SL클래스, 테슬라 모델 S, 아우디 TT, 푸조 RCZ, 페라리 488, 포르쉐 718 박스터,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 등으로 유럽에서는 스포츠 쿠페를 S 세그먼트라는 항목으로 묶어 분류하고있습니다.
그냥 우리나라 기준과는 조금 다른 기준이구나 하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글을 포스팅 하면서 현재 자동차 시장의 흐름은 굉장히 유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현시점에서 과연 세그먼트라는 기준으로 그 틀안에 묶는 게 옳은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현재로서는 각 브랜드에서 세그먼트 기준으로 설명을 할때 경쟁모델이라던지 우리나라 상황에 맞는 설명을 부연으로 해주는게 가장 합리적이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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