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감기 걸리면 왜 물을 많이 마시라고 할까?!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기침, 콧물, 코마힘, 인후통, 두통, 가래, 발열 등의 증상을 호소하게 되는 감기, 감기는 치료약이 없기 때문에 그 자체보다는 대증요법으로 증상을 관리하는데, 이때 당부하는 것 중에 하나가 '물을 마시는 것'입니다.

 

 

감기에 걸리면, 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을까?!

 

 

물은 각종 병원체나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도록 돕는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바이러스와 싸울 수 있는 면역력을 좋게 하는데 물이 필수적이다.

물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돕는다. 혈액순환이 잘 돼야 면역세포가 늘어나 감기 바이러스에 대항할 힘이 세진다.

물을 마시면 인후를 편하게 해주어 기침이 나고 목이 아픈 증상을 완화해준다.

가래 점도를 완화하여 더 쉽고 수월하게 뱉을 수 있도록 돕늗나.

땀을 흘리고 열이 나면서 부족해지기 쉬운 수분을 보충해주고, 탈수를 막는다.

수분공급은 혈장 내 염증반응 물질의 농도도 낮춘다.

 



감기 퇴치를 위한 3가지 물 관리법

따뜻한 물 자주마시기 - 감기에 걸렸을 때는 증상 완화를 위해 따뜻한 물을 수시로 마신다.

 

 

마이러스 온상, 콧물 주의하기-감기 바이러스 중에서 가장 흔한 라이노 바이러스는 신체 접촉으로 전파가 잘 되는데, 주로 코 점막에 증식하기 때문에 콧물 속에 가장 많이 존재한다. 따라서 감기 환자가 콧물을 만진 손이나 콧물을 닦은 휴지를 다른 사람이 접촉하게 되면, 감기 바이러스를 그대로 다른 사람에게 전파하게 되므로 감기환자 스스로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고 감기환자의 콧물 등 분비물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손은 물로 제대로 씻기- 바이러스 전파 수단인 손 화장실 이용 후 기침 후 등에는 반드시 손을 물로 씻어준다. 가능한 물과 비누를 이용하여 손바닥, 손톱, 손등, 손가락 모두를 깨끗이 닦는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는 올바른 손씻기를 '가장경제적이며, 효과적인 감염 예방법'이라 소개하고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