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사상식 문재인정부 비정규직 제로 정책 이루어질까?!

 

오늘은 새정부의 비정규직 제로 정책에 대한 이슈를 논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12일 문재인 대통령은 비정규직의 문제를 위해 인천공항공사를 방문했습니다. 문대통령의 행보에 정부기관은 물론 대기업과 금융권의 일자리 문제에 변화가 생길것으로 예고되고 있습니다. 1027년 5월 12일 문재인 대통령은 1호 업무지시를 일자리위원회를 지시한것에 이어 인천공항공사를 방문해 비정규직 제로시대를 약속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비정규직 제로시대에 대해 "안정된 고용으로 처우를 개선하면 노동생산성이 더 높아지면서 인천공항의 경쟁력이 보다 더 좋아질 것이라 확신한다."고 설명을 했습니다. 이어 인천공항공사의 정일영 사장은 "공항가족 1만명 모두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라고 답하는 등 국내 일자리환경의 변화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공공문의 움직임으로는 기술보증기금과 nst 국가과학기술연구회에서는 이와 같은 행보에 따라 이어서 23일 기술보증기금과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소관 25개의 정부출연연구기관 역시 정규직 전환 계획을 밝혔습니다.

 

 

 

 

신세계 홈플러스 현대백화점 그리고 3사 이동통신사 (LG U+, SKbroadband olleh KT)등 위와 같은 대기업들은 빠르게 대안을 내놓았고 우수 가맹직원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거나 하청업체 근무하는 직원을 직접 고용, 자회사를 설립하는 등의 방법으로 정규직 전환 발표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금융권의 움직임으로는 3대 시중은행인 KB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3대 시중은행은 전체 직원 중 비정규직의 비중은 각각 국민은행 7.09% 신한은행 5.44% 우리은행 4.89%으로 정부 정책에 재계가 눈치를 보는 반면 은행권은 여유로운 분위기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은행을 필두로 대표적 비정규직인 창구 텔레 등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 시작했고, 신한은행 역시 연내 비정규직의 일부인 사무직을 정규직 형태로 전환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폭풍을 몰고 오는 '비정규직 제로'에 대해 회의적인 목소리들 역시 만만치 않습니다 우려해야할 부분을 크게 4가지로 나눠서 보면  비용문제와 고식지계 대책 문제 그리고 기득권의 반발과 신규채용 위축 문제등이 있는데요 비용문제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30만명, 정규직 전환에 4조원 소요 예상 전문가들은 새 정부의 1차 타깃인 공공기관도 자체 재원 마련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현재 10조원 규모로 추진하는 추가경정예산 일부를 정규직 전환에 투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로 고식지계 대책인데요 급하게 정규직 전환 정책을 추진하면서 '무늬만'정규직 양산될 가능성이 역시 지적되고 있습니다 중규직 채용, 아웃소싱, 자회사를 정규직으로 채용하기 등의 방법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세번째로 기득권의 반발인데요 실제 계획을 밝힌 인천공항공사의 경우 치열한 경쟁을 뚫고 입사한 정규직 근로자 초봉 4215만원 비정규직 2200만원으로 동일호봉 체제 수용 요구를 받아들이기엔 불가능하다는 의견입니다. 때문에 인천공항공사 소속 비정규직 직원들도 자회사 설립의 정규직 채용방식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규채용부분의 위축으로 부담을 느낀 고용 주체들이 신규채용을 줄일것이라는 유려입니다. 공공부문은 당장 위축이 일어나지 않을 전망이지만 한국경영자총협회에 따르면 이미 올해 채용규모는 6.6%감소 전망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지원금을 받는다고 해도 근속연수 호봉제로 인해 장기 비용소요가 부담이 된다는 입장입니다.

 

 

 

 

'비정규직 제로' 정책이 과연 어떤 긍정적 결과를 가져올지 혹은 어떤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지 아직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부정적 효과에 주목하기 보다는 모두가 바라는 최저임금 등을 비롯한 다양한 일자리 문제가 이상적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갈계각층에서 협의하고 함께 방안을 마련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이번 문재인 대통령이 내놓은 정책들은 정말 하나하나 기대가 되는 부분인데요 정책을 시작하면 지지도도 낮아질것이고 많은 부분들이 변화가 있을텐데 5년이라는 시간이 너무 짧게만 느껴지고 우리나라 상황을 생각하니 더없이 속상하기도하구요 그래서 그런지 믿는다는 말보다는 신뢰해야 하는 부분이 아닌가 싶네요 시간이 걸리더라도 응원하면서 앞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기간을 지켜보도록하겠씁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