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 뿐인 인생 yolo 욜로족 정말 괜찮을까?! 시사상식 정보
YOLO를 아시나요? 욜로족이라고들 많이 하는데 욜로의 뜻은 '인생은 한 번뿐이다' 라는 YOU Only Live Once의 앞 글자를 딴 용어로 현재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여 소비하는 태도를 말합니다. 미래 또는 남을 위해 희생하지 않고 현재의 행복을 위해 소비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일컫는데요 욜로족은 내 집 마련, 노후준비보다 지금 당장의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는 취미생활, 자기개발등에 돈을 아낌없이 투자?합니다. 이들의 소비는 단순히 물욕을 채우는 것을 넘어 자신의 이상을 현실하는 과정에있다는 점에서 충동구매와 구별되는데요. 예컨데 모아둔 목돈으로 전세집을 얻는 대신 세계여행을 떠나거나 취미생활에 한 달 월급만큼을 소비하는 것 등이 해당됩니다.
방송에서 자주 언급되는 YOLO는 '무한도전'에 나와 또 다시 인기를 끌었습니다 한편 YOLO는 '꽃보다청춘'을 통해 처음 대중들에게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YOLO의 시작은 2004년 미국의 아담 메시라는 출연자가 처음 사용을 했고 2011년 캐나다 출신 가수 드레이크의 노래 속 가사에 쓰이면서 세계적으로 퍼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이 한 동영상을 통해 '욜로맨'아라고 말한 후 더욱 이슈화가 되었고 옥스퍼드 사전에 신조어 등록되면서 코스피족*과는 또 다른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세대를 막론하고 번진 YOLO는 연령별로 조금씩 다른 유행을 보이는데요 연령대별 YOLO라이프 스타일을 알아보면 20~30대 젊은 층에서는 '세계 일주 여행' '퇴사 후 여행' '외국어 공부'등 여러 가지 항목을 작성하는 버킷리스트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20~30대 층에서 욜로라이프는 80%이상의 많은 분들에게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아마도 결혼전 연령대가 아닌가 싶네요 욜로라이프를 긍적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로는 '나중에 후회하지 않을 것 같아서' '자기 주도적 삶을 살수 있다'는 답변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40~50대의 YOLO 라이프는 '동창 찾기' 등산회' '취미 활동 동호회'가 유행이라고 합니다 또한 40~50대 YOLO패키지 여행 상품등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60대 이상의 시니어층에서는 '졸혼'등과 같이 각자의 노후를 즐기는 것이 유행이라고 합니다 제 주변에서도 이게 욜로족인가?! 하는 생각이 드는 친구들이 몇 있기도 하구요 어르신들 다이에서도 유행하는 부분들이 겹치고 생각하는 부분이 오픈마인드이신 분들을 종종 볼수 있어서 이런 부분에서는 많이 부럽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YOLO를 보는 주변 시센이 반반으로 나눠지는데요 "지금 아니면 여행을 언제 가겠어요"라고 질문하는 분들도 있고 "현재의 행복이 미래의 행복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해요"라고 답하는 사람도 있다 전문가들은 욜로를 딩크족**과 비교하면서 현재라는 질적시간과 경험지향적 삶을 살고, 기존 소유지향적 삶을 버린다는 점에서 기존 세대와 가족제도, 가치관에 대한 일대 형명이 된다고 말합니다.
YOLO 욜로족 열풍이 남녀노소를 막론하자 이러한 트렌드에 맞게 많은 기업들은 욜로족을 맞춤으로 하는 박람회, 인테리어, 금융, 여행 등 각 분야에서 다양한 상품이 발맞춰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반대로 YOLO가 가져온 사건사고도 많은데요 한편 방송을 통해 맹목적인 욜로족은 경기장에 옷을 벗고 들어가 난동을 피우거나 이유없이 도로로 뛰어드는 등의 문제가 언급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지나친 '탕진잼' 홧김비용*** 등이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철없는 행동을 포장하기 위해 사용하는 어리석은 사람들도 많이 있지요 이러한 부분들이 남에게 피해주지 않고 개인의 행복을 지킬 수 있다면 더없이 추천해봅니다.
이와 반대로 YOLO에 대한 걱정과 부정적인 시각도 존제하는데요 '욜로하다가 골로간다' '지금 욜로는 지나치게 소비중심적인 성향이에요' 등등 많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장기 불황시대에 현재를 소중히 여기는 자세는 긍정적이지만, 그 이면에는 미래에 대한 기대감 상실에서 본능적으로 나온 삶의 방식이라며 염려하는 시각도 존재합니다.
우리나라에 YOLO붐의 배경을 정리하면 "욜로가 한국에 들어오면서 그 의미는 확장된 것은 사실이다 욜로는 앞만 보며 살아온 많은 한국인의 가슴을 뛰게 했다. 다양성 관리 연구소 소장은 세대별로 욜로족이 등장한 배경이 다르게 볼 필요성이 잇다고 말합니다 20~40대는 경제불황과 취업 실패, 제약 및 좌절 불확실한 미래의 투자보다는 현실의 의미찾기를 중시하고 기성세대는 쉬는일이 사치인 줄 알았던 베이비붐세대 암 선고, 퇴직 등 삶을 되돌아 보는 계기가 되었다고 보입니다.
세계적으로 YOLO붐의 배경을 찾아보면 세계 문화평론가들은, 욜로가 많은 이들의 공감을 얻은 배경은 '다양성' 때문이며, 과거에는 미래를 위해 희생하는 것이 미덕이었으나 오늘날엔 개별적 취향과 가치를 즐기는 것이 중요해졌다고 분석합니다. 한편 일본은 현재 우리나라와 같이 현재에 집중하는 '나우시카'문화가 프랑스에서는 느긋한 삶을 원하는 '오캄 라이프'가 덴마크에서는 안락함 속 행복은 '휘게 라이프'가 그를 잇고있다 합니다
욜로에 대한 고민이 김어지고 다양한 노의가 되고 있는 만큼, 각자의 맞는 삶을 추구하고 고민하는 사회의 모습은, YOLO가 아닌 또 다른 용어로써 계속해서 우리 삶과 함께할지도 모릅니다. 인생에 정답이 있을까요?! 미래를 위해 현재를 견뎌내는 삶의 모습도, 지금 이 순간을 즐기며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삶의 모습도 모두 각자의 삶을 살아가는 방식입니다 여러분만의 인생의 방향은 어떤 모습인가요?!
2017 핫 키워드 'yolo를 잘 살펴보셨나요?! yolo는 행복이란 단어가 거창하게 느껴지고 하루를 살아가기 바쁜 요즘 현재의 행복을 위해 치열하게 사는 사람들, 욜로족의 삶에 대한 인기는 식을 줄 모르고 있습니다 한번뿐인 인생을 그 한 번의 주인공은 바로 나 자신임을 기억하시고 어떤 선택을 하시던 후회없는 삶을 살기를 바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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