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건강검진은 주로 10월에 많이들 받는걸로 아는데요 10월에는 정말 많은 분들이 건강검진 센터에 몰린다고들 합니다 해마다 받는 건강검진이지만 가족력에 따라 본인의 건강에 따라 챙겨서 받으셔야 할 부분들이 있는데요 여성의 경우에 꼭 받아야 하는 건강검진이 있다고하여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여성의 경우 유방 질환검사, 갑상선 질환검사, 생식기 질환 검사, 장궁 질환 검사, 난소 질환 검사 등이 있고 여성암중에 유방암과 갑상선암 위암이 1위부터 3위까지 많이 발병하고 있습니다.

유방 질환검사는 유방암, 섬유선종등 양성종양에 대한 부분인데요 유방암은 사망률로 따지면 10만명당 6명 정도로 엄청 낮은 수준입니다 발병연령대를 보면 40대 후반에서 많이 나타나며 실제로 환자들은 우울증과 불안장애를 겪는다고 합니다. 유방 질환은 발생 빈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고 이는 과다한 여성호르몬, 서구화된 식습관등의 영향으로 설명되고 있습니다 유방에 생기는 대표적인 질환은 유방암과 같은 악성종양과 유선염, 섬유선종 등과 같은 양성 질환입니다.

유방질환은 자가검진의 중요성이 높습니다. 목욕할 때 수시로 검지와 중지 두손가락을 유두에서 점차 바깥 방향으로 커지는 나선을 그리며 검사하는 것입니다. 이때 딱딱하거나 돌출된 덩어리가 만져진다면 의료기관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 질환의 선별검사는 유방X-선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40세 이하거나 치밀유방이 있는 경우에는 유방 초음파를 시행할 수 있구요. 유방 보형물 등이 있어 선별 검사로 판명이 어려운 경우, 정밀 MRI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감상선 질환 검사는 갑상선암, 갑상선 결절, 감상선염, 갑상선기능 항진증/저하증 등이 있는데 감상선암은 진행속도가 느려 '거북이암'이라고도 부릅니다. 남녀 전체를 따지면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감상선 질환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갑상선암은 최근에 이르러 여성암 중 발생빈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갑상선에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은 갑상선암과 같은 악성종양과 갑상선 결절, 갑상선염,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나 저하증과 같은 양성 질환입니다. 갑상선 질환의 선별 검사는 갑상선 호르몬의 혈중 수치를 측정하는 혈액검사와 갑상선초음파가 대표적입니다.

생식기 질환 검사는 질염이 있는데요 여성의 질은 외부와 몸속의 내부 생식기를 연결하는 통로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 질에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질염이 있습니다. 가임기 여성은 다양한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세균성 질염이, 폐경기 여성은 세균성 질염이나 여성 호르몬결핍으로 발생하는 위축성 질염이 흔히 발생합니다.

질 분비물을 채취해서 현미경으로 단서 세포를 관찰하거나, 세균을 직접 확인함으로써 질염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STD-PCR검사로 다양한 세균에 대한 검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자궁 질환 검사로는 자궁암, 지궁근종, 자궁선근종, 자궁내막용종(폴립) 자궁은 여성의 대표적인 기관이자 상징적인 의미가 있는 중요 기관입니다. 매달 일어나는 생리, 임신과 출산이 자궁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자궁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자궁경부암과 자궁내막증식증/자궁내막암, 자궁체부암과 같은 악성종양과 자궁근종, 자궁근선근증, 자궁내막용종(폴립)과 같은 양성 종양이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자궁에 생기는 가장 흔한 혹으로 가임기 여성의 3명 중 1명이 있을정도입니다. 자궁근종을 포함한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용종과 같은 양성종양은 생리통이나 생리과다, 부정출혈과 같은 증상을 유발하며 난임이나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자궁 질환에 대한 선별검사에는 자궁경부 세포진검사와 질식 초음파가 있습니다. 여기서 정밀 진단이 필요한 상태라면 CT나 MRI를 시행합니다.

난소질환검사에는 난소암, 다낭성난소 증후군, 난소낭종 등이 있습니다. 난소는 난자를 배출하는 배란을 담당합니다. 배란은 수정이란 생기는 첫 단계로 임신과 출산에 중요합니다. 난소는 성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기관이기도 한데 성호르몬은 여성의 건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난소에 생기는 대표적인 질환은 난소암과 같은 악성종양과 다낭성 난소증후군이나 난소낭종, 자궁내막종 같은 양성 지로한입니다. 난소의 질환은 선별 검사인 혈액검사와 질식 초음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는 혈중 성호르몬 검사, 양종표지자 검사 등이 있습니다. 

최근 관심 이 높은 검사인 AMH(항뮬러관 호르몬)도 성호르몬 검사에 속합니다. 난소의 기능을 확인해 난소의 나이 및 가임력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선별 검사상 이상 소견이 발견된다면 정밀 검사로 CT나 MRI를 시행합니다. 

가족들이 비슷한 병명으로 고생중이시라면 건강검진을 통해서 꾸준히 관리해주시고 조기발견시 반드시 치료를 받으시고 완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