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심혈관질환 예방과 건강한 혈관을 위한 식습관 7가지 확인하세요

심혈관질환은 소리없이 다가오며 후유증이 무서운 질환인데요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 심혈관질환의 예방과 관리를 위해서는 균현 있는 식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오늘은 건강한 혈관을 만드는 식습관 7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한 혈관을 위한 식습관1 단순 당질이 많이 함유된 식품의 섭취를 줄여요 당질을 과다하게 먹을 경우 혈액 내 중성지방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단순당이 많은 식품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 당질은 설탕, 잼, 꿀, 물엿, 사탕등이 있으며 단순당질은 당의 화학적 구조가 비교적 단순하여 체내에서 분해가 빠르고 곧바로 혈액으로 빠르게 흡수되어 혈당을 급격하게 올립니다. 당질을 과도하게 섭취햇을경우 인슐린 저하성이 생기고 알츠하이머라는 병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뇌뿐만 아니라 심자이나 기타 장기들에게 영향을 주며 면역체계 자첼르 흔들어 놓기도 합니다.

 

건강한 혈관을 위한 식습관2 포화지방산의 섭취를 줄여요 포화지방산은 동물성 기름에 많으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반면, 불포화지방산은 식품성 기름에 많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포회자방산보다는 불포화지방산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포화지방산은 간다히 말해 고기류 유제품 같은 동물석 식품에 많이 들어 있으며 실온에서 고체상태인 지방을 말하고 불포화지방산은 올리브유, 유채유, 옥수수유, 콩기름, 견과류, 생선의 기름에 많이 들어있으며 거의 식물성 식품에서 얻은 기름을 말합니다.

 

건강한 혈관을 위한 식습관3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줄여요 1일 콜레스테롤 섭취량은 200mg 이하로 제한합니다.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은 지방이 많은 고기와 메추리알, 달걀노른자, 오징어, 새우, 장어, 뱀장어, 미꾸라지, 소라, 문어, 생선 알과 내장, 우유, 치즈, 베이컨, 소시지, 햄 등입니다. 개인적으로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줄이는 부분은 콜레스테룰을 낮추는 음식으로 대처하는 부분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 아닐까!? 생각을 하는데요 밥을 할때 현미, 보리가 들어간 밥이 일반 흰 쌀밥보다 도움이 되고 또한 고등어와 꽁치같은 등푸른 생건등이 있으며 다시마와 미역 등의 해조류와 사과 토마토등 과일에도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건강한 혈관을 위한 식습관4 술은 가급적 피하도록 해요 지속적인 과음은 체중증가, 지방간, 영양실조 등을 일으킬 뿐 아니라 혈액 중의 중성지방 수치를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1~2잔으로 제한하며 안주는 싱겁고 기름기가 적은 담백한 음식으로 선택합니다. 이부분은 가장 어려운 부분이 아닌가 싶은데요 술을 안먹었으면 안먹었지 어뜩케 1~2잔으로 제한을 할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반대로 저 1~2잔이 혹시 500ml잔이 아니냐?! 하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듯 싶은데요 그만큼 어려운 문제인듯 싶습니다 하지만 적당히 먹는게 가장 좋은거 같습니다.

 

 

건강한 혈관을 위한 식습관5 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해요 섬유소를 많이 먹으면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고 체중 감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쌀밥보다는 잡곡밥, 쥬스보다는 생과일로 섭취하고 신선한 채소와 콩류, 해조류를 충분히 먹습니다. 섬유소는 맛이 없고 질긴것은 물론이고 소화나 흡수도 잘 안되는데요 건강을 위해 필소적인 존재입니다. 섬유소는 영양광익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훌륭한 브레이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포만감을 유발해 솓가락을 놓게 하며, 음식 중 당분과 지방의 습수 속도를 줄여줍니다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므로 췌장의 부담을 줄여주고 인슐린 과잉분비로 인한 당뇨와 동맥경화, 비만을 막아줍니다.

 

건강한 혈관을 위한 식습관6 카페인 섭취에 주의해요 카페인은 심장박동을 자극하면서 불규칙하게 만드는 작용을 합니다. 심장박동을 감소시키는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카페인의 과잉섭취는 약효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께서 하루 커피를 몇잔드시는지 생각을 해보시는게 중요한거같은데요 저같은 경우는 일을할때 습관적으로 마시는데요 이부분은 카페인이 없는 한단차, 보리차, 루이보스티같은 차를 드셔보시는걸 추천해드립니다 보리차는 좀 심했나!?^^;;

 

건강한 혈관을 위한 식습관7 염분 섭취를 제한해요 심혈관질환이 있는 경우 심장의 부담을 덜기 위해 하루 염분 섭취량을 소금 5~10g 정도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일반적인 식사는 하루 염분 함량은 약 15~20g 정도입니다. 포스팅을 하다보니 어뜩케 보면 술보다 더 어려운 문제일 수도 있겠다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저같은경우도 음식을 짜게 먹는 식습관이 들어서 싱겁게 먹는다라는 생각을 해본적이 없었는데요 술과 염분섭취 제한을 놓고 뭐가 더 어렵냐고 물으신다면 염분섭취 제한이 더 어려운듯싶습니다;; 염분섭취 제한은 국, 찌개 라면은 포기하라는 말인데... 인터넷 지식백괄르 찾아보니 조리시 소금, 간장 된장, 고추장은 허용된 양만큼만 첨가하고 김치는 싱겁게 담가서 조금씩만 섭취하며 가공된 것이 아닌 신선한 채소, 및 과일 육류의 섭취를 추천해주네요

우리 몸의 건강에 적신호가 와서 준비를 하면 늦습니다 미리미리 준비하셔서 이 좋은세상 건강히 오래오래 즐기시고 가시길 바래요^^

반응형

+ Recent posts